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금리인하 요구권

금리인하요구권
  • 금리인하요구권이란?
    채무자인 고객의 재산 증가나 신용등급 또는 개인신용평점 상승등 대출거래 약정 당시 보다 비교하여 신용상태 개선이 나타났다고 인정하는 경우 고객이 관련 절차에 따라 저축은행에 약정금리 인하를 요구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합니다.
  • 업무처리절차
    신청(고객)
    신청서제출
    (증빙자료 첨부)
    >
    심사(은행)
    고객 신용상태 개선 확인 및
    금리인하 요구 수용 여부 결정
    >
    통지(은행)
    금리인하요구 접수일 부터 10영업일 이내
    수용 여부와 사유 안내
  • 대상여신
    가계 또는 기업여신
    (단, PF대출, 집단대출, 예적금담보대출 등 차주의 신용상태와 관계없이 금리가 결정되는 대출상품 및 차주의 신용상태 개선이 경미하여 금리 재산정에 영향을 미치지 아니하는 경우 적용대상에서 제외)
  • 행사요건
    가계대출
    소득‧재산 증가
    · 소득 증가(취업,승진,이직,전문자격 취득 등)나, 재산 증가(자산 증가,부채 감소) 등 개인의 재무 상태가 개선된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
    신용도 상승
    · 신용평가회사의 신용평점(등급)이 상승하거나 기타 본인의 신용도가 상승하였다고 판단되는 경우
    기타
    · 상기사항 이외에 기타 차주가 신용상태 개선으로 판단하는 사항
    · 기타 저축은행이 정하는 사항
    기업대출
    재무상태 개선
    · 이익 증가,부채 감소 등 재무상태의 개선이 확인되는 경우
    신용도 상승
    · 회사채(개인사업자는 신용등급)등급상승,추가담보 제공,특허권을 취득한 경우 등 신용도가 상승하였다고 판단되는 경우
    기타
    · 상기사항 이외에 기타 차주가 신용상태 개선으로 판단하는 사항
    · 기타 저축은행이 정하는 사항
  • 신청방법 및 서류
    • 금리인하신청서
    • 신청사유를 입증할 수 있는 증빙자료
  • 안내사항
    • 행사요건의 세부사항 및 증빙서류는 평택저축은행(031-659-3300)으로 문의바랍니다.
    • 당행의 관련 절차 및 내규에 따라 금리인하가 불가할 수도 있습니다.
    • 신용상태 개선이 금리 산정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경우 금리인하요구가 거절될 수 있음
    • 신용상태 개선이 발생한 경우 신청횟수, 신청시점에 관계없이 금리인하 요구 가능

비금융정보 신용평가 반영 제도 안내

<비금융정보 신용평가 반영> 제도란?

개인이 직접 비금융정보를 신용조회회사에 제공하고 신용조회회사는 개인이 제공한 정보를 기반으로 개인신용평가에 반영하는 제도입니다.

통신·공공요금 성실남부정보 등 개인신용평가 반영 안내
통신·공공요금 성실남부정보 등 개인신용평가 반영 안내 표이며 구분, 주요내용 항목이 있습니다.
구분 주요내용
반영대상자 CB 신용평가시 비금융거래정보 반영을 희망하는 자로서 최근 6개월 이상의 성실납부실적 제출자
반영정보 (증빙자료)
  • - 국민연금 - 건강보험료

    : 국민연금공단, 건강보험공단에서 발부한 납부실적 자료

  • - 공공요금(도시가스, 수도, 전기)

    : 해당 기관에서 발부한 납부실적 자료

  • - 통신요금(휴대폰)

    : 통신회사 등에서 발부한 납부실적 자료

증빙자료 제출방법
  • - 해당 공공기관, 통신회사 등 홈페이지나 사무소를 방문, 성실납부실적자료를 발급받아 NICE, KCB에 우편 - FAX - 방문 제출
  • - 국민연금 및 건강보험 납부실적은 나이스(나이스지킴이 : http://credit.co.kr) 및 KCB(올크레딧 : http://allcredit.co.kr)에 접속하여 웹스크래핑 방식으로 직접 제출 가능
반영방법 CB의 확인절차를 거쳐 신용평가시 5~15점의 가점 부여
유의사항 성실납부실적 증빙자료를 매 6개월마다 지속 제출하여야만 가점 효력 유지
제출방법
제출방법 안내 표이며 구분, 나이스평가정보, 코리아크레딧뷰로 항목이 있습니다.
구분 나이스평가정보 코리아크레딧뷰로
주소 서울시 영등포구 국회대로 66길 9 NICE평가정보 고객센터 비금융정보 개인신용평가 담당자 앞 (우)07237 서울시 종로구 김상옥로 29 서울보증보험 B/D 19층 KCB고객센터 비금융정보 개인신용평가 담당자 앞 (우)03128
전화 02-1588-2486 02-708-1000
FAX 02-2122-5008 02-708-1010

※ 자세한 내용은 NICE평가정보(주) 홈페이지http://credit.co.kr 또는 KCB(코리아크레딧뷰로) 홈페이지http://allcredit.co.kr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